현재 섹션 : 신앙/성경

1. 하나님의 나라

1) '나라(kingdom, 헬.basileia)'의 의미
① 일차적 의미 : '왕권', '주권', '통치', '지배' 등
② 공간적 개념('영역','지역')보다 정치적 개념('주권','통치')에 더 가깝다.
③ 그 강조점은 왕으로서 주권적으로 창조세계를 통치하고 계시는 하나님께 있다.

2) 하나님 나라의 의의
① 그리스도 안에서의 창조계의 회복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동일한 일이다.
②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계시인 신약 성경 전체의 핵심 주제이다. (헤르만 리델보스, "The Coming of the Kingdom")
③ 왕으로서 그리스도의 오심은 전체 구속사-세상을 구원하시는-의 정점이다.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막1:15)

2. 예수님의 사역

1) 예수님의 사역은 '말씀'과 '행함'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① 말씀하시는 예수님 - 왕국의 도래에 관하여 가르치시고 전파하셨다.
② 행하시는 예수님 - 왕국의 도래를 실제로 증명해 보이셨다. (치유, 기적 등)

2) 예수님의 모든 기적은 재창조와 관련된 회복의 기적들이었다. 건강의 회복, 생명의 회복, 마귀의 억눌림에서 자유로의 회복, ... (단, 무화과나무 저주는 제외)
※ 이러한 기적들은, 구속이 창조계가 죄악의 사슬에서 해방되어 하나님께서 본래 의도하신 피조물의 삶으로 복귀되는 것이라는 것을 예증해 준다.

3) 하나님 나라의 도래, 즉 창조계의 회복과 치유에는 자유케 하시는 왕(예수 그리스도)과 속박하는 찬탈자(사탄)와의 대결이라는 측면이 담겨져 있다. (마12:28)

4) 그리스도의 회복 사역에 관한 몇 가지 예증
① 18년 동안 허리가 굽어 몸을 펼 수 없었던 여인의 병을 고쳐주시면서, 예수님은 그 여인이 18년 동안 사단에게 매인 바 되어 있었다고 말씀하셨다. 사단의 속박에서 자유케 되는 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나타내는 것이다. (눅13:16)
※ 병 고침은 사탄과의 대결로 이해할 수 있다. (행10:38)
② 거라사인에게 들려있던 귀신이 예수님의 신성과 왕권을 인정하고 고백한 사실은 하나님 나라가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또다른 증거이다. (눅8:28)
③ 세례 요한이 그의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님께서 '오실 그 이(메시야)'이신지 여쭈었을 때 대답하신 말씀은, 자신의 '회복하는 사역'이 바로 메시야임을 증명한다는 것이었다. 그것 역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뜻하는 것이다. (마11:4-5)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마12:28)

3. '이미'와 '아직'

1) '이미' 임한 하나님의 나라 (현재적)
① 예수님은 그 나라가 이미 임했다고 말씀하셨다. (마12:28;눅17:20-21)
②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 이미 현존한다.
눅17:21의 '너희 안(헬. entos)에'는 '안(within)'이라는 뜻보다 '가운데(among)'라는 뜻에 가깝다. 즉 그 말씀은 바리새인들 '가운데' 있는 예수님 자신을 가리킨다.

Once Jesus was asked by the Pharisees when the kingdom of God was coming, and he answered, "The kingdom of God is not coming with things that can be observed nor will they say, 'Look, here it is!' or 'There it is!' For, in fact, the kingdom of God is among you." (눅17:20-21, NRSV)

2)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의 나라 (미래적)
① 예수님은 '나라가 임하옵시며'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다. (마6:10)
② 그 나라의 도래는 아직 완료된 실재가 아니다. (계11:15)

3) '이미'와 '아직' 사이의 긴장
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미'와 '아직'의 두 국면은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중간기를 특징짓는다.
② 이 긴장의 시기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그리스도께 주어졌다는 사실을 세상에 전한다. (마28:18-20;행1:7-8눅19:11-27)
※ 하나님의 나라, 즉 그리스도의 왕권이 미치지 않는 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4. 역사적으로 발전하는 나라

1) 구원은 복귀(repristination)가 아니라 회복(restoration)이다.
→ 복귀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것으로, 문화적인 반동과 퇴보이다.

2)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은 창조 구조에 순응하여 발전의 현단계에 이른 문화와 사회를 회복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적 발전을 거부하지 않으며 오히려 진보적이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 (계21:5)

요약/편집 : 나쥬니 (nazun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