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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금 (영-Lyre; 히-킨노르; 아람-카이테로쓰)
즐거운 때(예. 창31:27;욥21:12;KJV 'harp')나 공중 예배시(예. 시43:4;98:5;단3:5), 무아지경의 예언을 유도(또는 동반)할 때(참조. 삼상10:5;대상25:1;49:4) 사용된 일종의 현악기이다. 창4:21에 의하면 이 수금은 유발이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70인역이 히브리어 '키노르'를 번역하면서 가장 자주 사용한 헬라어는 '키다라'인데, 한글 개역 성경 신약에서 이 단어는 "거문고"로 번역되고 있다(고전14:7;계5:8;14:2;15:2). 성경에 나오는 '비파'(harp)와 '수금'은 보통 삼각형 또는 사각형 모양의 악기들이었으며, 이들은 고대 세계에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일반적으로 수금은 공명판에 붙인 6내지 8개의 현을 가지고 있었으며, 손각락이나 조그만 막대기로 연주되었다.- 『아가페 성경사전』발췌

1. 기원

1) 아담의 6대손인 유발이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라고 전해진다. (창4:21)

그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창4:21)

2) 라반이 자기 딸들과 함께 도망치는 야곱을 만나 회유하는 장면에서도 수금이 언급된다. 수금이 즐거운 노래에 사용되었다는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 그 악기의 분위기를 알 수 있다. (창31:27)

내가 즐거움과 노래와 북과 수금으로 너를 보내겠거늘 어찌하여 네가 나를 속이고 ... (창31:27)

2. 악기의 사용

1)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 사용하던 악기 중에 수금이 언급된다. 왕이 되기 전에 사울이 만났던 선지자의 무리가 예언하면서 연주하던 악기에 수금이 포함되어 있고(삼상10:5), 엘리사가 여호람 왕과 여호사밧 왕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에도 '거문고'가 등장한다(왕하3:15). 그리고 아삽, 헤만, 여두둔의 아들들도 '신령한 노래'를 할 때 이 악기를 연주하였다(대상25:1,3). 시편에도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라는 구절이 나온다(시49:4).

이제 내게로 거문고 탈 자를 불러 오소서 하니라 거문고 타는 자가 거문고를 탈 때에 여호와께서 엘리사를 감동하시니 (왕하3:15)

2) 수금은 악신을 쫓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다윗이 사울에게 내린 악신을 쫓을 때 수금을 연주했다. (삼상16:16,23;18:10;19:9)

3)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대중적으로 사용되었다. 전문적인 연주 외에도 이스라엘 민족은 아주 오래 전부터 명절이나 연회 등에서 민속악기처럼 수금을 널리 연주했다. (창31:27;욥21:12;삼하6:5;대상13:8;사5:12)

4) 레위인들이 여호와를 찬송할 때 사용하던 악기 중 대표적인 악기가 바로 수금이다. 찬양대에서 합주할 때에도 항상 수금은 비파, 제금 등과 함께 중심 악기였다. (대상15:16,21,28;16:5;25:1;대하5:12;대하9:11;대하29:25;느12:27;...;시150:3)

왕이 레위 사람을 여호와의 전에 두어서 다윗과 왕의 선견자 갓과 선지자 나단의 명한대로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게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 선지자들로 이렇게 명하셨음이라 (대하29:25)

5) 노래를 위한 반주용 악기로 또한 자주 언급된다. 이는 예언할 때 사용했던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대상25:1;시49:4;81:2;98:5;사28:20;합3:19)

6) 이방 악기로 우상숭배와 관련되어 수금(아람-카이테로스)이 언급되기도 한다. 바벨론에서도 이 악기는 널리 사용되었던 것 같다. (단3:5,7,10,15. 참조.시137:2)

그 중의 버드나무에 우리가 우리의 수금을 걸었나니 이는 우리를 사로잡은 자가 거기서 우리에게 노래를 청하며 우리를 황폐케 한 자가 기쁨을 청하고 자기들을 위하여 시온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 함이로다 우리가 이방에 있어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꼬 (시137:2~4)

7) 사도 요한은 이상 중에 바라본 하늘에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보았고 그 소리를 들었다. (계5:8;14:2;15:2)

3. 음악적 표현

1) 즐거운 소리 - 창31:27, 대상13:8, 15:16, 느12:27, 시43:4, 사24:8, ...

2) 아름다운 소리 - 시81:2

3) 정숙한 소리 - 시92:1~3

4) '여덟째 음에 맞추어' - 대상15:21 (참조. '스미닛' 시6,12편)

5) '기묘한 곡조' - 사23:16

혹 저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내지 아니하면 저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고전14:7)

4. 연주자

1) 수금 연주자로 성경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사람은 유발이다. (창4:21)

2) 우리에게 가장 유명한 수금 연주자는 누가 뭐라해도 다윗이다. 다윗은 '수금 잘 타는 사람'으로 그 당시에도 유명했던 것 같다. (삼상16:15~18)

3) 맛디디야, 엘리블레후, 믹네야, 오벧에돔, 여이엘, 아사시야 등의 레위인들은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길 때 수금 연주를 맡았다. (대상15:21)

4) 여두둔의 아들들 중 그달리야, 스리, 여사야, 하사뱌, 맛디디야, (시므이) 여섯 사람은 수금을 연주하며 '신령한 노래'를 하였다. (대상25:3)

5) 하박국 선지자 역시 '기도의 노래'를 하면서 수금을 연주하였다. (합3:19)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열 줄 비파로 공교히 연주할지어다 (시3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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